Date: 1-19-18 온 이스라엘과 더불어(2)
- 주인
- 2018년 1월 20일
- 2분 분량
One Verse: 대상12:38절, "전투 채비를 한 이 모든 군인이, 다윗을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추대하려고, 충성된 마음으로 헤브론으로 왔다. 그 밖에 남은 이스라엘 사람도 모두 다윗을 왕으로 추대하는 데 뜻을 같이하였다. "

다윗 왕국(대상10-20장) : 드높여지는 다윗의 명성
남 유다 헤브론의 왕이었던 다윗은 북쪽 지파들의 지지를 받게 되면서 여부스 민족이 살고 있던 [예루살렘]을 점령하고 공식적인 이스라엘 왕으로 추대된다.
용사가 누구인가? 용사는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를 아는 사람이다. 하나님의 역사를 이루는 데에는 주연만 있어선 안 된다. 조연도 있어야 한다. 주연이나 조연이나 모두 연출자이신 하나님의 지도 아래 있다. 주연이나 조연
사이에 역할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한결같이 하나님께 쓰임을 받는 일꾼들이다. 세상에선 단체마다 규율이 있다. 상명하복(上命下服)의 질서가 있다. 그러나 신앙 공동체에선 규율이나 질서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헌신과 돌봄이다. 신앙 공동체는 헌신하는 사람이 있고 돌보는 지도자가 있을 때 비로소 자기 사명을 감당하게 된다. 다윗의 용사들은 그처럼 헌신적인 자들이다. 다윗은 그들처럼 돌보는 자이다. 다윗을 돕는 삼십 명의 용사들이나 그 용사들을 배려하는 다윗의 처신이나 모두 신앙 공동체에 무엇이 있어야 하는지를 잘 보여준다.
헌신이 없는 힘은 교만에 빠진다. 마찬가지로 사랑이 없는 권위는 폭력에 빠진다. 다윗을 돕는 자들은 온 지파에서, 온 연령층에서, 온 지역에서 골고루 이뤄졌다. 모두가 연합해 다윗을 도운 것이다. 혼자서 열 걸음을 앞서 가는 게 아니라 서로 다른 열 사람이 하나로 뭉쳐 한 걸음을 같이 가는 전진이 소중하다.
적용: So What~! 하나님은 누구이신가?
진정한 성공은 하나님으로부터 온다. 하나님께서 다윗을 도우신다. 하나님께서 도우셨기 때문에 다윗의 성공이 가능했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자들 곁에는 사람들이 몰려든다(12:22). 그 결과, 다윗의 군대가 하나님의 군대와 같은 큰 군대로 되었다. 지도자를 도울 사람을 하나님께서 보내주신다. 목자를 도울 성도를 하나님께서 보내주신다.
다윗을 왕으로 삼는 일에 온 이스라엘이 사흘 동안 먹고 마시며 기쁨의 축제를 이뤘다는 것(40절)은 다윗을 왕으로 세우는 일에 온 지파, 온 계층, 온 나라 사람들이 하나로 뭉쳤다는 뜻이다. 나라, 교회, 공동체를 하나 되게 하는 일이 어디서 가능한가? 먼저 각자가 자신의 자리에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라. 그러면 온 교회와 온 사회와 온 나라가 기쁨으로 하나 되는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