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7-25-18 예레미야 21:11-22:30 그 모든 주위를 사르리라
- 주인
- 2018년 7월 25일
- 2분 분량
One Verse: 렘23:5-6절, "내가 다윗에게서 의로운 가지가 하나 돋아나게 할 그 날이 오고 있다. 나 주의 말이다. 그는 왕이 되어 슬기롭게 통치하면서, 세상에 공평과 정의를 실현할 것이다. 그 때가 오면 유다가 구원을 받을 것이며, 이스라엘이 안전한 거처가 될 것이다. 사람들이 그 이름을 '주님은 우리의 구원이시다'라고 부를 것이다."

예루살렘과 유다에 대한 심판의 말씀(렘1-25장): 유다 왕가에 대한 말씀(렘21:11-23:8) - 애굽의 유린
유다 왕정 말기 3명의 왕, 곧 살룸(여호아하스), 여호야김, 고니야(여호야긴)왕에 대한 말씀이다. 유다 백성은 <요시야>에게 큰 희망을 걸었으나 요시야는 <바로(Pharaoh) 느고(애굽 왕)>와 싸우다가 죽어 온 백성은 그의 죽음을 슬퍼했다.(대하35:24-25) 그리고 그의 아들 <살룸>이 <여호아하스>라는 이름으로 왕위를 이었으나, 3개월만에 애굽 왕 <느고>에게 폐위되어 애굽으로 사로잡혀 갔다. 죽음도 애굽에서 맞이한다.(왕하23:31-34, 겔19:4)
애굽 왕 <느고>는 여호아하스 대신에 그의 형제 <엘리아김>을 왕으로 삼고 <여호야김>이라고 불렀다. <여호야김>에게는 자기 거처를 사치스럽게 증축하는 것이 백성의 권리와 생명보다 더 중요하였다. 렘22:19절의 "나귀 같이 매장함을 당한다"라는 말은 전혀 장례를 치르지 않는다는 뜻이다.
<여호야긴(고니야)>이 여호야김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여호야긴>의 운명에 대해서는 왕하 24:8-16절에 나오듯 BC 597년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의 침략에 의해 일부 상류층 사람들과 함께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갔다. 대상 3:17-18절에 따르면 <여호야긴> 왕에게 아들이 7명이 있었으나 그 가운데서 아무도 유다 왕이 되지 못했다. 그 후손의 명단은 마태복음 1:12-16절에 나오는데, 바로 이 족보에 마리아의 남편 <요셉>이 들어있고, 마침내 <예수 그리스도>로 이어진다.
적용: So What~! 하나님은 누구이신가?
하나님께서는 유다 말기 왕들인 여호아하스, 여호야김, 여호야긴이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 악행을 저질러 심판 받게 되었다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불의한 목자들(왕들)을 폐하시고, 다윗 왕가를 통해 의로운 목자(예수 그리스도)를 세우실 것과 범죄한 유다의 거짓 선지자들이 재앙을 받게 될 것을 선포하셨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은혜로 심판을 면케 하시거나, 심판을 하시는 일을 보여 주신다. 이렇게 <남은 자>를 만드시는 것은 하나님의 일하심 속에 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은 심판 중에서도 회복을 약속하시며, 그 약속을 반드시 이루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결국 <남은 자>란 하나님께서 죄인을 벌 하실 때에 그 중에서 몇명을 남겨 <구원>과 <축복>을 베푸시는 데, 그것을 아는 자를 말하는 것이다.
*성경에서 보여지는 ‘남은 자’에는 광야 생활에서 살아 남아 약속의 땅에 들어간 자들, 앗수르의 강제 이송에서 탈출한 북이스라엘 왕국의 백성들(대하 30:6; 34:9), 바벨론 포로에서 풀려나 유다로 되돌아 온 자들(학 1:12; 슥 8:6 참조; 느 1:2-3), 이방 여러 나라들로부터 다시 이스라엘로 되돌아 오게 된 자들(사 11:11; 미 2:12) 등이 있다.
Comentá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