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Date: 6-20-18 이사야 46-47장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

  • 작성자 사진: 주인
    주인
  • 2018년 6월 19일
  • 2분 분량

Date: 6-20-18 이사야 46-47장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

One Verse: 사46:10절, "내가 시초부터 종말을 알리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이르기를 나의 뜻이 설 것이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하였노라"



바벨론에 사로잡혀 와 있는 자들에 대한 위로의 말씀(사40-55장): 무력한 신들과 구원의 하나님


1절에 나오는 <벨(=마르둑)>과 <느보>는 [바벨론] 사람들이 주로 섬기던 신들이었다. 사람들은 이 두 신들을 바벨론의 세력을 보증하는 존재로서 장엄한 행렬 가운데 이리 저리 메고 다녔고 바로 그 시점(7절)에서 예언자 이사야는 이 말을 하고 있다. 예언자는 마치 짐처럼 치부되는 그들의 신들에 대해서 조롱을 내뱉고 있다.(1-2절) 이스라엘의 하나님처럼 자기의 숭배자들을 온갖 어려움을 통하여 품어주고 건져주는 대신(3,4절) 이 우상 신들은 달아나는 자들에게 오로지 짐만 될 뿐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사야 예언자는 사46:10절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스스로 믿을 만한 분이심을 입증하신 그들의 역사를 상기시킨다. 11절에 나오는 <고레스>왕이 바로 그렇다. "내가 동쪽에서 사나운 날짐승(=바사의 고레스 왕)을 부르며 먼 나라에서 나의 뜻을 이룰 사람을 부를 것이라 내가 말하였은즉 반드시 이룰 것이요 계획하였은즉 반드시 시행하리라"(11절) 바사왕 고레스는 BC 539년 바벨론을 정복하고 포로로 잡혀왔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해방시킨다. 바벨론은 사회와 문화, 예술, 건설, 금융 모든 면에서 번영하였지만, 하나님의 예언의 따라 메데-바사(페르시아)에 의해 멸망하게 되었다. 그리고 바사왕 고레스의 귀환 조서에 의해 이스라엘 백성은 고향 예루살렘으로 다시 돌아가게 되었고, 약 170년 전에 예언하였던 이사야 선지자의 이 예언이 성취되었다.


적용: So What~! 하나님은 누구이신가?

하나님의 말씀은 효력이 있고 또 반드시 이루어진다.(시33:9절) 사로잡혀 와 있는 자들로서는 절망에서 벗어나 용기를 내기가 쉽지 않았다. 하나님은 그들이 자신의 도움과 구조(구원)을 경험하게 될 것을 거듭 거듭 약속하시고 확신 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하나님의 공의에서 멀어진 상태,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경험하지 못한 상태에 대한 원인은 오직 그들의 믿음이 모자라기 때문이었다.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이사야 41:10절)

Komentar


© 2018 by Sangin Han. " Freely you have received, freely give.​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마10:8)

bottom of page